캐리어 이더넷 테스트 | 캐리어 이더넷 테스트 | NETSCOUT

캐리어 이더넷 테스트

이더넷은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WAN 접근을 조절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더넷은 전통적인 TDM 서비스에 비해 다양한 장점을 제공합니다. 이 가운데 이더넷의 낮은 비용은 가장 대표적인 장점입니다. 납품업자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가격은 공격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기존 장비에 미사용 포트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더넷을 흔히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통신 사업자는 대역폭 정밀도를 사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정확한 대역폭을 제공하고 손쉽게 확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통신 사업자는 1GBps 링크를 설치하고 200MBps로 대역폭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이 제한을 넘어 증가하는 경우에, 간단한 재 구성만으로 필요한 값으로 한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TDM은 증분폭이 큰 대역폭의 구입이 필요했으며, T1에서 T3, OC-3과 같이 전혀 상이한 하드웨어의 이동이 필요했습니다. 이는 이더넷이 1GBps까지 고속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사실을 제기합니다. 이더넷은 단순성도 크게 강화합니다. 고객의 구내를 떠나는 이더넷 프레임은 올-이더넷 통신 사업자 네트워크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통과할 수 있습니다.

마켓

캐리어 이더넷이 활용되는 응용 분야는 다양합니다. 소매 판매는 서비스 제공업자가 일반적으로 일정한 유형의 사업체인 최종 고객에게 이더넷 서비스를 판매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전통적인 통신 사업자는 이 공간에서 강세를 유지하지만, 현재 새로운 전문 사업자와 MSO의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다국적 고객은 일반적으로 본인의 통신 요구를 전부 해결하기 위해 단일 서비스 제공업자를 원합니다. 그러나 전세계 모든 시장에 진출한 서비스 제공업자는 극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에 단대단 서비스 제공을 원하는 사업자는 현지 제공업자의 이더넷 서비스 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서비스 제공업자 대 서비스 제공업자의 구입은 도매(wholesale)라고 합니다. 이들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문제해결과 이더넷 테스트는 통신 사업자가 전체 네트워크에 대한 통찰력이 없는 경우에 특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백홀은 기타 통신 기술을 상호 접속하는데 사용되는 비공개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최대 백홀 시장은 모바일 통신 시장입니다. 이동 기지국과 중앙 사무소의 접속은 대부분 이더넷을 통해 전송되며, 해당 시장은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백홀의 사례로는 와이파이와 WiMAX 핫스팟과 위성 통신이 포함됩니다. 서비스 제공업자가 아닌 통신 사업자 이더넷의 사용자 있습니다. 일부 고객은 현장을 실제로 연결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없는 광선로 접속을 임대하고 각 말단에 흔히 이더넷인 자체 장비를 설치합니다. 이를 "다크 광선로" 구입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군사 기지나 민간 정부, 공익 사업체와 같이 지리적으로 집중된 대규모 조직은 자체 이더넷 네트워크를 설치 및 관리합니다. 일부 조직은 타 조직에 이더넷 서비스를 판매합니다.

복원 테스트

통신 사업자가 이더넷 회로를 설치하면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제대로 기능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이더넷 테스트는 장비의 표시등을 보고 그 점등 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보다 좀 더 나은 이더넷 테스트는 랩톱을 연결하고 라우터를 핑(PING)하거나 웹페이지를 서핑하는 것입니다. 이런 테스트는 링크가 작동한다는 것을 나타내지만 링크의 실제 성능은 나타내지 않습니다. 고급 서비스를 위한 프로세스에 고비용을 지불하는 고객은 비용에 대한 대가를 얻고 있는지 확인을 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신 사업자는 회로가 고객과 체결한 서비스 수준 계약에 부합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BERT는 Bit Error Rate Testing(비트 오류율 테스트)의 약어로 프레임을 최대 가능 속도로 링크에 전송하여 오류를 계산하는 이전 통신 테스트 방식입니다. 이는 고객이 비용을 지불하는 대역폭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을 고객에게 입증합니다. 가장 완벽한 이더넷 테스트는 인터넷 엔지니어링 태스크 포스에서 개발한 규격인 RFC 2544(으)로서, 웹과 이메일 및 기타 첨단 문명의 이기를 발명한 동일한 사람들이 개발한 것입니다. RFC는 회로의 주요 성능 특성을 모두 측정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첫 번째 측정 방법은 처리량으로 본질적으로 최대 프레임 전송률이며 이너뎃의 경우 초당 2메가비트부터 초당 1기가비트 이상에 이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손실로, 한쪽 말단에서 반대 말단까지 네트워크가 손실을 입는 프레임 수를 나타냅니다. 파열 테스트는 세 번째 방법으로 지정 최대치를 상회하는 프레임 속도를 취급할 수 있는 회로의 능력을 특성화합니다. 예를 들어, 서비스 제공업자는 초당 20메가비트를 단시간(1초 이내)에 통과하는 기능이 있는 50메가비트 회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고객은 거의 필요가 없는 대역폭에 대해 추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상대방의 음성이 도달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된 전화 통화가 있었습니까? 네 번째 매개변수는 바로 지연 또는 대기입니다. 지연은 사용자의 통신을 어렵게 만들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컴퓨터 통신도 어렵게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지터는 2544에 속하지 않지만 흔히 동시에 테스트됩니다. 지터는 지연의 변형입니다. 첨단 네트워크에서 프레임이 한쪽 말단에서 반대 말단에 도착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지터는 이러한 변화의 측정입니다. 손실과 지터, 지연은 대다수 애플리케이션에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VoIP나 스트리밍 비디오 같이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나타나야 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분실 또는 지연 프레임을 재 전송하거나 재 조립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손실과 지터, 지연을 허용 가능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비스 제공업자는 이러한 테스트를 모두 이용할 수 없지만, 이 경우 가장 완벽한 회로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감시 및 문제해결

복원 테스트는 테스트를 수행할 때 링크가 작동하지 않는 특수 사례입니다. 링크가 고객에게 인계되면 이런 유형의 테스트는 링크의 서비스가 불가능하고 희귀한 경우에만 실시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가 제공되는 링크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위에 지적된 RFC 2544 테스트를 이용하여 회로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지만, 각 말단의 장치는 고객 트래픽이 방해 없이 이동할 수 있는 방식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아울러 테스트의 수행은 링크에 과중한 부담을 가해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최대 트래픽 레벨의 링크 로드 시도는 고객 데이터에 허용할 수 없는 성능저하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트래픽 레벨을 낮게 유지해야 합니다. 또 다른 접근 방식은 네트워크가 테스트 프레임을 먼저 폐기하도록 테스트 프레임에 최하위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그 성격상 링크의 로드(또는 과부하)를 필요로 하는 처리량과 손실 가능성을 제외하고 전체 RFC 2544 매개변수의 측정이 가능합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링크에서 실제 고객 트래픽의 감시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감시를 위해서는 다양한 접근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트래픽과 "함께" 연결할 수 있는 2-포트 테스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링크의 분리가 필요한데 이것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두 번째 방법은 링크에 설치하여 링크 감시가 필요할 때마다 연결되는 탭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추가 비용이 소요되지만, 탭 가격은 일반적으로 테스터 비용의 극히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세 번째 방법은 네트워크 장비를 통하여 상황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SNMP 기능이 장착된 테스터는 네트워크 내부의 스위치나 라우터와 통신하여 사업자에게 상황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는 인라인이나 탭 연결의 심층 분석을 제공하지 않지만, 링크를 차단할 필요나 설치 대상이 없고 네트워크 상에서 어느 곳에서나 실시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간편합니다.

 
 
Powered By OneLink